전기車로의 산업 전환은 수 십만개의 일자리를 소멸 시킬 것...

2022. 8. 18. 20:27세계뉴스/경제뉴스

반응형

 

The Volkswagen ID.4 is built at a plant in Germany./ Jan Woitas/picture alliance via Getty Images

 

 

  • 세계 자동차 업계는 전기자동차로 전력투구 중
  • 산업 이행 중에 산업 종사자들의 대량 실업 염려
  • 전기 자동차는 더 적은 노동력과 다른 스킬을 요구

 

GM이나 도요타 같은 자동차 회사들은 지금 휘발유 자동차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는 해로운 물질 배출을 줄이고 급격한 기후 변화를 막는데 도움을 주어 보다 개끗한 환경의 미래를 만드는데 도움을 줄 것이지만 수 많은 자동차 산업 관련 노동자들은 새로운 기술과 생산 공정 탓에 직업을 잃게 될 것입니다.

 

추측 하다 시피, 엔진이나 변속기, 배기 시스템과 전기 자동차와는 상관 없는 부분들을 조립하는 노동자들은 이 산업의 전환과정에서 더 이상 필요 없게 될 것입니다.

 

게다가 전기 모터와 배터리는 전통적인 동력전달장치 보다 제조 업체들이 더 적은 노동자들로 같은 물건을 만들어 낼 수 있게 합니다.

 

포드와 폭스바겐 두 회사가 측정하기로 기존 차량 생산에 비해 30% 적은 인력만 필요하다고 합니다. 컨설팅 회사인 Alix Partners의 측정에 따르면 전기 자동차의 모터와 배터리팩 생산은 휘발유 자동차의 엔진이나 변속기보다 40%는 더 적은 노동력이 필요합니다.

 

아직 이 엄청난 변화가 관련 업계 종사자들에게 완벽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자동차 업계를 유심히 보고 있는 사람들은 벌써 부터 대량 실업 위기를 경고하고 나섰습니다.

 

"자동차 산업은 지금까지 우리가 보지 못 한 방식으로 이행되어 나갈 것입니다."

 

Center for Automotive Research의 기술 디렉터로 일하고 있는 Brett Smith씨가 위와 같이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더 적은 사람들이 이런 자동차를 만들게 될 것이며 더 적은 사람들이 그 부품들을 만들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면 몇몇 자동차들의 생태계가 큰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진보적 싱크탱크인 Economic Policy Institute에서는 9월의 연구에서, 만약 미국이 2030년 까지 전체 자동차 판매량에서 전기차 비중이 50%를 차지하게 된다면 7만5천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현재 전기차는 전체 자동차 판매량에서 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유럽의 자동차 회사들은 2040년 까지 전기차로의 전환이 계속 된다면,전기차 관련 일자리가 늘어남에도 불구하고 27만 5천개의 일자리가 사라진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전기차 관련한 일자리가 많이 생기긴 하겠지만 전통적인 자동차 산업에서의 일자리 감소를 상쇄하지는 못 할 것입니다.

 

보스턴 컨설팅 그룹의 분석에 따르면 유럽에서 2030년까지 전기자동차로의 이행이 계속 될 경우 63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인데 특히 엔진 부품 관련 업체들의 일자리들이 위험합니다. 그러나 전기차 배터리, 충전 인프라 등에 대한 수요 증가는 58만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 낼 것입니다.

 

 

"코어 자동차 산업의 일자리가 확실히 사라질 것이지만 전기차 산업에 관련된 여러 분야에서 폭발적으로 일자리가 늘어날 것입니다." 라고 보스턴 컨설팅은 말했습니다.

 

위에 말한 일들이 모두 진행된다면, 전기 자동차 관련 직업이 미국에서 15만개 늘어나게 되리라고 유럽의 기관들은 측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기존 자동차 관련 산업에서 해고된 노동자들이 새롭게 일자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새로운 일자리를 얻는 것은 같은 사람들이 아닐 것입니다. 새로운 일자리는 새로운 곳에서 새로운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질 것입니다." 라고 스미스가 말했습니다.

 

자동차 회사들과 협력 업체들은 미국에 배터리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지만, 대부분 의 이런 공장들은 현재의 자동차 생산과 거리가 멉니다. 배터리팩은 자동화에 도움이 됩니다- 라고 스미스는 덧붙였습니다.

 

화이트 칼라 직업 역시 예외가 아닙니다.

 

"기존 자동차 시스템을 디자인 하는 사람들 역시 새로운 세대의 전기 자동차에 적응하기 위해 재교육을 받지 않는 다면 직업을 잃게 될 것입니다." -산타 클라라 대학의 경영학 교수 Tommy Madsen가 말했습니다.

 

이런 삭감은 이미 진행중일 수 있습니다.

 

Ford는 연소 엔진 부서에서 8000명의 직원을 해고할 계획입니다. 아무도 전기차 혁명이 어떻게 될 것인지 정확하게 예언할 수는 없지만, 기술적 변화는 거리와 도로에 변화를 줄 만큼 자동차 생산 공정과 고용 등에도 영향을 줄 것입니다.

 

"우리는 어떤 곳에 아주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확실히요. " Ford CEO Jim Farley가 최근 실적 발표에서 말했습니다.

 

"우리는 더 이상 필요 없는 기술들을 가지고 있고 변해야할 일자리들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