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2. 20. 22:07ㆍ일상
프로바이오틱스란?
프로바이오틱스는 우리의 몸을 서포트 해주는 미생물들을 말합니다. 특히, 이 프로바이오틱스들은 우리의 소화를 돕는 등의 효능으로 '유익균'이라고 불립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들은 건강을 유지하도록 돕는데 중심적인 효능은 우리의 장에 좋은 세균의 숫자를 늘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특정 음식들에서 발견됩니다. 그리고 프로바이오틱스들은 캡슐등의 다양한 형태로도 제공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일상적인 소화를 돕기위해 프로바이오틱스를 먹습니다만 게중에는 위장염 등의 증상을 다스리기 위해서 먹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좋은 박테리아가 궤양성 대장염을 치료하는 것을 도울 수 있을까요?
궤양성 대장염을 위해 프로바이오틱스를 먹어야 할까?
궤양성 대장염은 혈변이나 위경련, 복부 팽만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 염증성 장질환입니다. 이 질병은 좋아지고 나빠지는 시기가 있습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아무런 증상이 없는 시기가 있고 반면은 증상을 유발하는 시기로 나눠진다는 것입니다.
보통의 궤양성 대장염 치료는 두 가지로 나눠집니다.
발생한 염증을 치료하는 과정과 염증을 예방하는 과정으로 나눠집니다.
먼저, 발생한 염증은 프레드손 같은 코르티코 스테로이드를 사용해 치료를 합니다. 보통 이 방법은 장기로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주 : 스테로이드의 부작용 때문에)
그렇다면 프로바이오틱스는 어떨까요?
프로바이오틱스가 염증 증상을 멈출까?
결론부터 말하면, 아닙니다.
2007년 한 연구에 따르면 통상적인 치료 중에 프로바이오틱스를 더해서 치료한다고 하더라도 염증 발생기간을 줄이는 것에 전혀 도움이 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연구에 참여한 환자들은 염증 기간 중 더 적은 증상을 겪었고 혹시 증상을 겪었다고 하더라도 훨씬 완화된 증상을 겪었습니다.
다시 말하면, 프로바이오 틱스가 염증을 더 빨리 끝내도록 하지는 못 하지만 염증 발생의 횟수를 줄여주고 덜 심하도록 만들어 준다는 것입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ycymart/products/5374846168
프로바이오틱스가 염증을 예방해 줄까요?
프로바이오틱스를 이런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꽤나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몇몇 연구에 따르면 프로바이오 틱스는 전통적인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인 메살라진 같은 약들 처럼 아주 효과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2004년 독일의 연구에 따르면 327명의 궤양성 대장염 환자를 대상으로 반은 메살라진을 반은 프로바이오틱스를 사용했습니다. 일년의 치료이후, 관해기(염증 증상이 없는 기간)와 관해기의 질을 비교해본 결과 두 그룹에 차이는 없었습니다.
비슷한 결과가 다른 연구에서도 보였습니다. 그리고 다른 프로바이오틱스, 락토바실러스 GG 또한 궤양성 대장염의 관해기를 지속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프로바이오틱스가 어떻게 궤양성 대장염 완화를 도울까
프로바이오틱스는 궤양성 대장염이 발생한 근본 원인을 치료합니다.
궤양성 대장염은 정확하지는 않지만 면역세포들이 자기자신을 공격하는 것에서 비롯되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를 보통 '자가면역질환'이라고 부릅니다.
궤양성 대장염은 이런 장내 박테리아의 불균형이, 면역세포들에게는 '위험'이라고 인지되어 그것을 공격하게 되는 것입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ycymart/products/5397293236
프로바이오틱스가 궤양성 대장염을 더 악화시킬까?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의 박테리아 환경에 밸런스를 맞춰주어 면역 세포가 '불균형'을 공격하는 원인 자체를 없에 줍니다.
면역세포가 위험이라고 인식한 것이 사라지기 때문에 면역 세포들은 공격의 강도를 낮추거나 멈추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프로바이오틱스는 관해기를 길게 만들어 주고 염증의 증상을 완화시켜 줄 것입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는 일반적인 궤양성 대장염 약보다 훨씬 저렴하고 장기간 사용해도 안전합니다.
뿐만 아니라 프로바이오틱스는 다른 염증성 장질환, 예를 들면 클로스트리듐 디피칠성 대장염(Clostridium difficile colitis )이나 여행자 설사(다른 고장의 음식이나 물 속의 박테리아로 인한 심한 설사, 물갈이.)에도 도움을 줍니다.
궤양성 대장염에 이처럼 많은 도움을 주는 프로바이오틱스지만 여기에 부정적인 면도 있습니다.
첫번째 단점은, 한창 궤양성 대장염의 염증 증상이 심해진 상태에서는 관해기 진입을 빠르게 하는데 그다지 유용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단점은 어떤 사람들은 좀 더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살아있는 박테리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면역 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는 사람들은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장기간 혹은 대용량의 코르티코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사람)
왜냐하면 면역 체계 자체가 약해진 사람들은 살아 있는 박테리아가 들어왔을 때 제대로된 체크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감염이 일어날지도 모릅니다.
궤양성 대장염에서 프로바이오틱스 의 효과
1. 궤양성 대장염의 염증 증상 완화
2. 궤양성 대장염 예방
3. 아직까지 심한 부작용이 보이지 않음
4. 일반적인 궤양성 대장염 약 보다 저렴하다
5. 일반적인 궤양성 대장염약과 달리 장기간 사용해도 비교적 안전하다
6. 다른 염증성 장질환에도 효과가 있다
궤양성 대장염에서 프로바이오틱스의 나쁜점
1. 한참 염증증상이 발현 중일때, 증상을 멈춰 주지는 않습니다.
2.면역 체계가 약해진 사람들은 사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어디서 프로바이오 틱스를 얻어야 할까
지금 시중에는 수 많은 프로바이오틱스 상품들이 장내 세균총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가장 보편적인 타입의 박테리아는 '락토바실러스'와 '비피도박테리움'입니다.
우리들은 여러 곳에서 프로바이오틱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야쿠르트 같은 제품이 바로 그것입니다. 그리고 또한 여러 프로바이오틱스 영양제에서 얻을 수 도 있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ycymart/products/5393906833
이런 제품들을 고를 때, 좀 더 신중해야 합니다.
FDA나 미국 식약청 등에서 제품들이 허가를 받았다고 하더라도 궤양성 대장염에 대해서 규제를 받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높은 퀄리티의 프로바이오틱스를 사용하기 전에 담당 의사와 충분히 이야기를 해보아야 합니다.
프리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는 당질( carbohydrates) 로써 음식에서 얻을 수 있는 박테리아들 입니다.
프리바이오틱스를 먹는 것은 당신의 장 내에 있는 프로바이오틱스들을 늘려줄 것입니다.
다음은 프리바이오틱스를 얻을 수 있는 음식들 입니다.
마늘
민들레잎
양파
아스파라거스
아티초크
바나나
리크(부추 같은 큰 채소)
치커리 뿌리
등등
이런 음식들에 프리바이오틱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부작용
지금 까지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심각한 부작용은 보고 되어 있지 않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메살라진과 프로바이오틱스를 먹은 그룹간의 부작용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26%, 메살라진 24% 입니다.
의사와 상담하라
프로바이오틱스가 얻기 쉽고 부작용도 적지만 궤양성 대장염 치료에 더해서 사용하려면 의사와 상담해야합니다.
이것은 특히 당신의 면역 체계가 지금 복잡 미묘한 상태 혹은 고용량의 스테로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주 중요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의사의 확인을 받기 전에는 평소에 먹고 있는 궤양성 대장염의 역이나 치료를 프로바이오틱스로 대체하면서 자의로 중단하지 말라는 것이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ycymart/products/5393790218
(출처)
https://www.healthline.com/health/ulcerative-colitis-take-control-probiotics#talk-to-your-doctor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른문화연구소- 아폴론 새총 (2) | 2021.03.07 |
---|---|
크론병은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나? (feat. 궤양성 대장염) (0) | 2021.02.27 |
궤양성 대장염을 악화시키는 10가지 실수 (0) | 2021.02.10 |
염증성 장질환, 급증하는 환자들 (0) | 2021.02.03 |
오랜만에 글을 씁니다 (2) | 2021.02.02 |